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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서 부산까지 철도로 달린다…내일 동해선 전구간 개통
  • 이명하 기자
  • 등록 2024-12-31 13:3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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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서 부산까지 철도로 달린다…내일 동해선 전구간 개통


동해 중부선 삼척∼포항 운행 시작…강릉∼부산은 4시간 50분 소요


내년 말 고속열차 투입되면 속도 단축…고성까지 추가 확장


근덕역(삼척)을 지나는 ITX-마음근덕역(삼척)을 지나는 ITX-마음 [국토교통부 제공. 연합뉴스 사진]

한반도의 등줄기를 잇는 동해선 열차가 새해부터 전 구간 운행을 시작한다.


동해 중부선인 삼척∼포항 구간이 개통되면서 강릉에서 부산까지 환승 없이 열차로 달릴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ITX-마음이 강릉에서 부산(부전) 간 하루 왕복 8차례 운영된다고 31일 밝혔다.


기존에는 강릉∼동해(45km), 포항∼부전(142.2km) 구간만 운영됐는데, 중간의 삼척∼포항(166.3km)이 개통되며 전 구간이 연결되는 것이다.


강릉에서 부산까지는 총 4시간 50분이 소요된다.


신형 새마을호인 ITX-마음이 시속 150km라서다.


내년 말부터 시속 260km인 KTX-이음이 투입되면 강릉∼부산 소요시간이 4시간 초반대로 줄어들게 된다. 동해선은 단선이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새로 개통하는 삼척∼포항 구간 주파에는 1시간 40분이 걸린다.


동해선 관광명소 동해선 관광명소 [국토교통부 제공. 연합뉴스 사진]


동해선 전 구간이 개통되면서 동해 생활권인 강원도, 경상도는 일일생활권으로 연결된다.


정부는 지역 간 여객, 화물 수송이 원활해지면서 동해선이 '동해안 초광역 경제권' 탄생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동해선은 동해안 여행객에게도 반가운 소식이다.


철도를 타고 강릉 경포대, 양양 낙산사, 삼척 죽서루, 울진 망양정·월송정 등 관동 8경을 포함한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다.


내년에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일원의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 동해안 지질관광(지오투어리즘)도 활성화될 수 있다.


동해안을 따라 펼쳐지는 지질명소만 경주 양남 주상절리, 울진 성류굴, 포항 호미반도 등 29곳이다.


동해 중부선에는 총사업비 3조4천297억원이 투입됐다.


2009년 공사를 시작해 완공까지 15년 걸렸다.


앞으로 동해선은 더 확장된다.


현재 동해 북부선 제진(고성)∼강릉 111.0km, 춘천∼속초 구간 93.7km 구간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르면 2028년께 동해 북부선이 완공되면 최북단 고성에서 부산까지 철도망이 연결된다.


동해선 노선도  동해선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연합뉴스 사진] 


[기사발신지=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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