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같은 테이블석에 '통창' 개방감…미리 살펴본 한강버스
천장 높이는 낮지만 좌석·통로 간격 여유…"흔들림 적어 편리"
"대형 비행기 같네."
25일 경남 사천시 은성중공업 공장에서 서울시 '한강버스'의 내부를 관람한 뒤 받은 첫 느낌이다.
서울시는 건조를 마치고 진수를 앞둔 한강버스 1척의 내부를 이날 처음 언론에 공개했다.
선내에는 기본적으로 3개 좌석이 4구역씩 배치돼 있었다.
좌석은 전체적으로 베이지색 시트를 적용했고 등받이 쪽에는 한강의 청량감을 표현하기 위해 선박 외관에 가장 많이 쓰인 파란색을 넣었다.
총 199인승이며 승조원 5명과 휠체어석 4석을 제외한 190석의 좌석이 설치됐다.
좌석마다 팔걸이가 있고 비행기처럼 버튼을 조절해 내려쓸 수 있는 테이블이 앞좌석에 붙어 있었다.
선박 천고(천장 높이)는 키 173㎝인 기자가 느끼기에 다소 낮게 느껴졌다. 한강 잠수교를 통과해야 하는 특성상 선박 높이가 7.45m로 낮게 제작됐기 때문이다.
다만 위와 옆으로 뚫린 파노라마 통창 덕분에 개방감은 우수했다. 창가 좌석에 앉아보니 시야를 가리는 것 없이 창밖을 내다볼 수 있을 정도의 크기였다.
앞좌석과의 간격은 앉은 상태에서 15㎝ 정도 공간이 남아 큰 불편함은 없었다. 승객들이 이동하는 통로도 비교적 넓었다.
출퇴근길 시민이 이용하는 배인 만큼 곳곳에 콘센트가 설치됐으며 선박 앞뒤 공간에는 자전거 거치대가 총 8곳 마련됐다.
선내 앞쪽에는 간단한 식음료를 판매하는 카페테리아 공간을 뒀다.
오세훈 시장은 좌석에 직접 앉아 커피와 베이글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시식했다.
그는 "이렇게 음식을 먹으면서 한강 바깥 경치도 보고 일도 미리 준비하는 게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며 "새로운 출퇴근 풍속도가 펼쳐질 수 있는 공간이 드디어 마련됐다"고 웃으며 말했다.
한강버스는 속도감 있는 운항과 항주파 영향 최소화를 위해 쌍동선(선체가 2개인 배) 형태로 건조됐다.
이재석 은성중공업 설계팀장은 "단동형보다 주행 시 흔들림이 적고 너울에도 안정적이어서 승객들이 충분히 편안한 상태에서 취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선박 높이가 낮을 수는 있지만 통로와 보폭 간격이 넓기 때문에 이동하기에도 불편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강버스에는 하이브리드 추진체가 장착된 것도 특징이다.
이 팀장은 "대부분 디젤 기반인 기존 여객선과 비교해 전기와 내연기관을 같이 활용한다는 점에서 운행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라며 "연료 효율도 48% 이상 높아 친환경적"이라고 강조했다.
한강버스는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화재 발생에 대비해 각종 안전장치를 뒀다.
가스 센서를 설치해 화재 징후를 미리 감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배터리 과충전 방지, 배터리셀 연쇄 폭발 방지, 열폭주 시 가스 분사 소화, 유사시 배터리 함체 침수 등 화재 방지를 위한 4중 장치를 갖췄다.
하이브리드 추진체를 제작한 카네비모빌리티 관계자는 "추진체의 핵심 기술인 배터리 및 전력변환장치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추진체 시스템의 95% 이상을 국산화했다"며 "기존에 외국산 부품을 사용했을 때 겪었던 부품 수급 지연, 과도한 수리 비용 발생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건조를 마친 한강버스의 한강 인도 일정에 맞춰 선박 및 설비 검증, 인력 훈련, 항로 검증, 비상 대응 훈련 등의 시범운항을 실시해 정식운항 전까지 안전성과 편의성을 충분히 확보할 계획이다.
[기사발신지=연합뉴스]